끼쳤다. 벤담의 공리주의는 오늘날 민주주의의 기초가 되었다. 이 장에서는 아래 과제 모두에 대해 답하시오1. 문화이론과 막스베버에 대해 서술하시오.(15점) 2. 구조이론과 뒤르켐에 대해 서술하시오.(15점) 3. 비판이론과 마르크스에 대해 서술하시오.(15점) 4. 벤담의 입법론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계속하였다. 1892년 베를린 대학을 시작으로 강의와 연구에 종사하였다. 이후에 투병생활을 하면서도 연구를 계속했고 병후에는 「사회과학 및 사회정책 잡지」의 편집을 맡았고,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의 정신」과 「사회과학적 및 사회정책적 인식의 객관성」등의 논문을 집필하였다.
생활 끝에 1902년경부터 다시 연구생활에 들어갔다. 병후에는 《사회과학 및 사회정책 잡지》의 편집을 맡아보고, 〈사회과학적 및 사회 정책적 인식의 객관성〉(1904)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의 정신〉(1904∼1905) 등의 논문을 집필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군에 입대하고 퇴역 후
사회학의 선구자들의 일생과 학문적 업적>
1)콩트(1798 - 1857)
남 프랑스 몽펠리에 출생인 콩트는 프랑스가 대혁명으로 혼란한 시기에 태어났다. 콩트는 청장년 절에 혼돈과 무질서가 팽배한 사회를 보면서 살았다. 그래서 그는 어떻게 하면 이상사회로 나아갈 수 있을까하고 생각하게 된다. 이러
사회학자들인 뒤르켐, 베버, 마르크스의 사회 변동에 관한 생각들을 원전과 해설서를 중심으로 이야기 하고자 한다. 사회 변동에 관한 이론들은 고전 사회학자들부터 현대사회학자들까지 많은 주장들이 존재하지만 그 중 뒤르켐, 베버, 마르크스의 이야기로 한정지어 서술함과 실제적인 사회 현상을
종교에 대한 그의 분석은 도덕성, 집합의식, 연대감, 기능이라는 여러 개념적인 틀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뒤르껭은 종교의 기원에 대한 연구보다는 종교의 기능에 대한 분석에로 관심을 돌려야 한다고 제안하였고, 맑스의 입장과는 달리 종교는 사회적 갈등과 긴장을 해소시켜 집합의식을 마련함
종교와 역사종교라는 틀을 제시하는 경우도 있고, 구원종교라는 패러다임 속에서 종교의 역사적 흐름을 따라 종교와 사회의 관계를 설명하기도 하며, 민족종교와 세계종교라는 개념을 통해종교의 보편성 확보를 꾀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글에서는 사회적 지향성과 개인적 지향성이라는 두 축을 통해
제1강 일연의 三國遺事
1. 일연 (1206~1289) 경상북도 경산 출생, 고려승려
2. 삼국유사의 의미: 고대인의 삶과 문화에 대한 풍부한 내용으로 우리 민족의 원형을 살펴볼 수 있으며,
이전의 책들에서 빠지거나 자세히 드러나지 않은 사실을 담고 있음
3. 삼국유사의 저술동기: 몽골의 침입이후 우리 민족
베버(M. Weber)를 거쳐 마르크스(K. Marx)를 지향한다는 하버마스(J. Habermas)의 전망은 사회학의 지적 유산을 현대사회에서 부활시키려는 노력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버마스와는 또 다른 관점에서 고전사회학의 유산을 되살리고 있는 엘리아스(N. Elias)의 사회학은 사회학 기본개념의 지형도를 바꾸고 있다.
종교의 특징과 한계를 각자 종교학자들이 저술하였다. 그제목을 살펴보면 1장. 정령숭배와 주술 -타일러와 프레이저, 2장. 종교와 인격 -지그문트 프로이트, 3장. 사회의 신성함 -에밀뒤르켐, 4장. 소외로서의 종교 -카를 마르크스, 5장. 사회적 행동의 원천 -막스베버, 6장. 성스러움의 실재 -미르체아 엘